반응형

1. 포노 사피언스 정의

Phono는 폰(phone)이라는 뜻이고, 사피언스(sapiens)는 인류라는 뜻으로, 스마트 폰이 나은 신인류, 스마트 폰이 신체의 일부인 사람들을 말한다.

2. 포노 사피언스는 어떤 혁명을 이루어 내었는가?

2.1. 금융혁명: 스마트 폰뱅킹

은행업무의 90%가 스마트폰 뱅킹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사람이 하는 업무는 10% 정도가 되었다. 카카오 뱅크를 비롯해 여러 가지 스마트폰 금융서비스가 제공되면서, 은행이 파업을 해도 모르는 사람이 있을 정도다.

2.2 유통혁명: 모바일 쇼핑

우리의 의식주는 인터넷 쇼핑으로 가능하게 되었고, 음식, 배달, 부동산 등등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앱이 급속도로 발달한다. 백화점의 3분의 1이 이미 문을 닫았고, 20 % 의 소매점이 감소했으며, 125년 전통의 시어스 백화점은 인터넷 쇼피 아마존에 밀려 작년에 파산하였다. 

2.3 미디어 혁명: 유튜브 1인 미디어

BTS 방탄 소년단이 가장 큰 예로, 유튜브로 데뷔하여 4년 만에 전 세계 10대가 가장 사랑하는 스타가 되었다. 지상파 방송이 자본금과 마케팅으로 미디어를 장악하고 스타를 배출시키는 방식은 이미 옛날 것이 돼버렸고, 2010년 후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사용되면서 매출이 50%가 감소했다고 한다. 반면, 유튜브와 네이버는 50%가 매출이 상승하며 새로운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

3. "상식을 바꾸지 않으면 혁명기를 살 수 없다."

  • 마치 청동기에서 철기로 오는 문명의 교체의 시기라고 볼 수 있다.

  • 스마트 폰 사용으로 인해, 베이비 붐어들이 만든 30년의 문명의 30%가 바뀌었다.

  • "혁명의 원인은 새로운 인류의 탄생이다."

 

4. 스마트 폰 시대의 기업

세계 10대 기업 중 7개인 마이크로 소프트, 애플,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알리바바, 텐센트 등의 기업들이 오로지 스마트 폰을 든 세대만을 위해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약 5542 조의 자본이 7대 기업에 집중되었다.(대한민국 상장 기업 총액이 약 2,000 조)

코카콜라, 맥도널드가 아닌 세계 Top 5 기업은, 아마존, 애플, 구글, 마이크로 소프트, 삼성으로 바뀌고 있다.

<1편 요약 끝>

2편에서는 다가오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어떤 자세로 대응을 해야 할지에 대한 흥미로운 주제를 다룬다.

반응형
Posted by 코스새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