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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기의 고민, 새로운 문명을 거부할 것인가, 수용할 것인가

  • 1850년 1차 산업혁명으로 유럽과 미국은 기계족이 탄생하게 된다.

  • 1850년대의 비슷한 시기,  조선의 흥선대원군은 쇄국 정책

  • 일본은 메이지 유신으로 서구 문물을 받아들이고 1860년 입헌 군주제를 받아들임

  • 일본은 발달된 서구 문물의 수용을 바탕으로, 1910년 한일합방을 맺게 된다.

  • "보호"는 명목은 있으나, 대가를 치른다.

2.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가, 스마트 폰 금지가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을까?

가장 큰 문제는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임이 팩트이다. 과연 사용금지만이 득이 될까에 대해 조심스럽게 질문한다. 스마트 폰 부작용 중에 하나인 중독 문제는 잠시나마 해결을 할 수 있으나, 혁신의 문을 닫아버리게 된다는 단점이 생긴다.

3. 부모들의 고민, 스마트폰과 청소년

  • 정보의 단절,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아이는 새로운 정보의 습득 기회가 백분의 1로 줄어든다고 한다.

  • 친구관계마저 스마트폰이 없으면 소외된다.

  • 시험공부는 잘하는 시험기계, 좋은 대학 졸업, 자격증 취득, 공무원을 목표로 하는 판박이로 찍어 내는 듯한 청년들은 수없이 많지만, 이들은  The four - Google, Facebook, Apple, Amazon과 같은 회사에서 찾는 인재는 아니다.

  • 10-20년 후면 사라질 직종을 공부하는 청년도 많다.

  • 무조건 청소년의 스마트폰 금지만이 해결책은 아니며,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 유아들의 스마트폰 사용은 제재를 하도록 한다. 

4. "상식을 깨야 새로운 문명이 보인다."

프로그래머 김태원군의 사례:  SNS와 구글의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습을 하고, 자기 계발을 하여 헤커 경진대회에서 우승을 하게 되자,  세계 최고 공대 MIT에서 러브콜이 온다. 구글이 알파고 프로그램의 코딩을 80프로를 공개하고 20프로는 공개하지 않았는데, 김태원 군이 그 20프로의 모듈을 완전히 풀면서, 구글 사장으로으로부터 스카우트 제의를 받게 되지만, 군대 문제로 거절을 했다고 한다. 그 후에 김태원 군은 테슬라라는 유명한 업체에서 일을 하고 있다.

5. 최재붕 교수의 405060 세대를 위한 조언. "상식을 바꾸어 배우면서 가자"

디지털 문명, 포노(PHONO) 족과 손을 잡고, 기존 상식을 바꾸어 30년 후의 미래를 봐야 한다.

이상으로, 강의를 요약해 보았는데, 격변하는 시대에 적응을 잘해서 앞으로의 미래에 더욱 잘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90년대 생 이후의 아이들을 키우시는 부모님들도 현명하게 대처하기를 바라며 글을 맺는다. (강의 요약 노트는, 강의자의 의견을 적은 것이고, 저의 개인적인 생각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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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코스새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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